본문 바로가기
교육

뼈에서 소리 나는 이유(몸에서 뼈소리나면 안좋은 점)

by sk9028 2021. 6. 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뼈에서 소리가 나거나 뼈소리 내는것이 시원해서 억지로 내시는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이 들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뼈소리가 우리몸에 안좋을 수도 있다는거 알고계신가요?

지금도 글을 읽으시면서 습관적으로 뼈소리를 내시고 있는건 아니겠죠?ㅎㅎ

제가 매일 검지손가락 뼈소리를 저렇게 낸답니다ㅠㅠ


관절에서 뼈소리가 지속적으로 나는것은 우리 몸에서 보내는 이상신호 일 수도 있습니다.

뼈소리가 나는 것으로 크게 2가지로 나눠보자면

뼈소리의 이상신호 증상 2가지
1. 당장은 뼈소리가 나도 아프거나 별다른 증상은 없지만 나중에 문제가 되는 경우

2. 지금 당장 위험한 부위가 있는 경우

이렇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뼈소리는 진짜로 뼈에서 나는 소리는 아니며 뼈와 뼈사이에 관절이 있고 관절을 싸고 있는 주머니인 관절낭에서 나는 소리인 관절탄발음을 우리는 뼈소리 라고 합니다!
즉, 관절낭안에 녹아있던 기포가 관절이 늘어남에 따라서 압력이 낮아져 터지는 소리

뼈소리가 나는 이유
1. 본인이 억지로 소리를 내는 경우(주로 손으로 많이 내죠)

2. 움직임에 의해서 소리가 나는 경우

이렇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본인이 억지로 소리를 내는 경우 그 관절이 두꺼워질까? 하는 의문점이 생기시거나 예전부터 뼈소리를 내면 뼈가 두꺼워진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그렇지 않다입니다!

위 과정은 실험과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고, 결과론적으로 손가락 관절에서 뼈소리를 나게 하는것이 관절염과의 관계는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고해서 무리하게 뼈소리를 내거나 평소 하던 가동범위 이상에서 나게하는 뼈소리는 절대적으로 관계가 없다고는 말씀드릴 수 없으니 가급적 안하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움직임에 의해서 소리나는 경우입니다.
보통 본인이 일상생활하면서 어떠한 동작을 취할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것을 들어본적이 있으실 거에요. 그 이유를 크게 3가지로 들어보자면

1. 근육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2. 장시간 좋지 못한 자세인 경우
3. 근육을 사용하는 순서가 잘못된 경우


위 3가지를 이유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소리가 나는것이 거슬리고 안나게하고 싶으시다면 근육을 풀어주고 스트레칭, 소리나는 부위 강화운동 등이 필요하겠습니다.

예시)
손목에서 소리가난다면 손목스트레칭과 손목과 연결되는 전완근을 같이 풀어준다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발목에서 소리가난다면 발목스트레칭과 종아리, 발목 올림근, 등 강화운동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를 덜 줄 수 있으며 뼈소리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관리를 통해서도 통증과 뼈소리가 지속적으로 동반된다면 이 부분은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권고드리고 싶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속에서 나오는 뼈소리 작고 단순히 넘어갈 수 있지만 우리 몸에서 보내는 작은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관리와 습관을 고치고 건강한 관절을 가져가세요!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로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유투브 채널인 피지컬갤러리에서 몸에서 나는 뼈소리 관련 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