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이루다스피치 발음교정(2개월 과정) 7주차 후기!

by sk9028 2021. 6.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루다스피치 발음교정 7주차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제 다음주에 한번만 더 학원에 가면 2개월과정이 끝이나고 비포&에프터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도 결혼식이 있어서 일요일이 아닌 수요일날 수업을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지난주는 학생이 저 뿐이라서 1대1로 수업을 진행 했었지만 이번엔 학생이 한분 더 계셔서 번갈아가며 수업을 했습니다.
(6주차에 혼자 수업받고나서 7주차에 같이 받으려니 뭔가 집중이 안되는 느낌이었어요ㅠㅠ)

7주차 수업은 6주차에서 강조했었던 ㄹ발음과 소리를 먹는것이 아닌 뱉어서 발음하는 수업을 했었습니다.

ㄹ발음이 혀가 말리는 소리가 나서 교정과 연습을 한 주간 진행 했었는데, 이번 수업을 통해 정확한 발음위치와 교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일이던, 감을 잡고 반복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발음교정도 잘 나오는 소리의 감을 녹음해서 들어보고 익혀서 반복학습 하는것이 중요한 것을 매 주차마다 느끼고 있습니다.

7주차까지해서 ㅅ,ㅈ,ㅊ,ㄹ 발음교정이 대부분 되었고 발성방법과 콧소리 빼는 법도 이번 수업에 추가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ㄴ,ㄹ,ㅁ,ㅇ 나라마음, 노랫말 콧소리
흔히 콧소리가 나는 발음 대표적으로 ㄴ,ㄹ,ㅁ,ㅇ 이라고 해서 나라마음, 노랫말 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제가 말을할 때 웅얼웅얼하는 소리가 들린다고 원장선생님께서 말씀하셨고 그 원인으로 콧소리가 소리를 잡아먹는다 였습니다!

예를들어 응애, 여기, 나는 등 단어를 읽을때 콧소리가 섞여 들어가는 것이지요.

콧소리를 내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손가락으로 양쪽코를 막고 말을할 때 코에서 진동이 느껴지고 앵앵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콧소리가 섞여나고 있는 것입니다!

콧소리는 비음이라고 하는데 생각보다 좋은소리가 나지않죠? 소리가 막히고 으어~하는 소리가 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목으로 소리내는 방법을 연습할 예정이에요.

이 콧소리도 평생을 말할 때 섞어서 말하다보니 습관이돼서 고치지 쉽지 않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콧소리를 고쳐야 좋은발음과 상대방에게 제 목소리가 정확히 전달되겠죠?

콧소리 안내는 법
주로 보컬학원 같은 곳에서 콧소리 말고 배로 소리내는 법을 먼저 배우곤 하는데, 맞습니다.
코에 바람을 넣는것을 멈추고 배에서 입으로 소리를 아~~하고 내는 것입니다.

이때 목에는 힘을 빼고 단순히 발음하는 것에 집중해보세요! 본인이 콧소리를 내는지 목소리를 내는지 헷갈리신다면 녹음을 해서 들어보시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저는 말을 할 때 잠깐 숨을 멈추고 목으로 소리내는 연습을 했었습니다. 숨을 멈추는 순간에는 코에 바람이 들어가지 않는 느낌이 들어서 목으로만 소리를 낼 수 있더라구요.
(이건 저만의 방법일수도 있으니 본인이 콧소리를 안내는 감을 익히셔야 합니다!)


*7주차 수업은 이렇게 ㄹ발음 교정과 콧소리 안내는법을 교육받았습니다. 수업시간은 2시간으로 짧지만 이 시간안에 감을 익히고 꾸준히 연습하는게 정확한 발음하는법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8주차까지 연습 잘해서 비포&에프터 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