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수면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건강검진 후기!

by sk9028 2022. 9.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하루입니다 😀

오늘은 수면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건강검진 후기를 들려드리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종합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줘서 인생 첫 내시경을 받았는데 생각보다 준비할 것과 지켜야 할 사항이 많아서 귀찮았습니다ㅎㅎ

위 내시경의 경우 금식하고 가면 쉽게 받을 수 있지만, 대장 내시경은 관장약을 섭취해서 검사 하루 전 날 저녁부터 당일 아침까지 장을 비워야 원활한 내시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 주의사항!


검사 3일 전부터 식이조절을 잘해야 하구요! 특히 하루 전날은 흰 죽 또는 미음만 먹어야 해서 배도 고프고 밥도 잘 안 들어가서 속상합니다ㅠㅜ

거의 검사 하루 전 날은 관장약 때문에 화장실을 많게는 수십번가서 피곤하구요.. 맛없는 관장약을 1포에 500ml를 총 4번 타 먹어야 한다는 게 너무 힘들었습니다..

*관장약 섭취 후 물도 1L씩 두 번 섭취

출처 : 쿨프렙산 복용 방법


대장내시경을 여러 번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맛이 없는 건 아닌데 헛구역질 나오는 맛이랄까요ㅎㅎ..

제가 먹은건 가소콜과 쿨프렙인데 레몬향 포카리스웨트에 소금탄 맛이었어요..😣

그래서 4번 타 먹어야 했지만, 저는 3통 반 정도만 먹고 포기했습니다! 굳이 다 안 먹어도 효과도 좋았고 다 먹을 필요는 없다고 지식인에서 들어서 믿고 다 먹진 않았습니다ㅎㅎ



위, 대장 내시경 받는 시간은?


병원에서 내시경 받는 시간은 15분 정도 소요되구요! 용종이 발견될 경우 제거하는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둘 다 수면으로 진행했고, 한 숨 자고 일어나니 끝나 있었습니다ㅎㅎ



내시경 받는 주기는?


병원에서 듣기로는 대장 내시경 후 이상이 없으면 3~5년 정도 주기를 갖고, 위 내시경은 문제가 있을 경우 1년 주기를 가지고 검사하는 게 좋다고 했습니다!

검사 결과는 등기로 받을 수 있고 내시경 결과는 검사가 끝나고 바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내시경 후 식단관리?


내시경이 끝나고 배가 많이 고프시겠지만, 첫 끼는 죽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시경을 하면서 장에 가스를 주입시키기 때문에 속도 더부룩하고 빈 속에 자극적인 음식을 넣으면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첫 끼는 가벼운 죽을 드시고 몸 상태가 괜찮다면 저녁부터 덜 자극적인 음식을 드셔도 될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는 다음날부터 맛있는 거 먹으라고 했지만, 저는 몸이 괜찮아서 저녁에 치킨 먹었습니다ㅎㅎ..

설명드린 내용 말고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로 남겨주시구요!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